(1)육체의 연습과 경건의 연습(딤전4:6-16)
 
 
① 본문은 육체의 연습과 경건의 연습과 그 결과를 알려주면서 경건의 연습에 힘쓰라 하셨다. ② 연습이란 생산이 아니고 있는것을 자라게 하고, 강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고 실력있게 온전케하여 효용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육체의 연습”
 
① 육체의 연습이란...혈육의 사람을 세상에서 더욱더 실려있고 가치있는 존재로 양육연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② 혈육인의 구성요소인 마음과 몸의 여러요소에 이런 저런 기능을 넣어서 기능을 숙달화 시키는 것이다. ③ 악보를 보고 기억하고, 발성하는 연습을 하여 성악가의 기능을 기르고 어떤 외국어를 읽고, 듣고, 말하고, 쓰고, 외우고, 기억하고, 가르치고 하여 마음에, 눈, 귀, 입, 손에 익혀 숙달케하는 것이다. ④ 고로 사람이 세상에서 학문연습, 과학연습, 기술, 사업, 경영, 체육, 예술, 문학, 정치...연습을 잘하여 학자, 문학가, 과학자, 기능인, 경영인...정치가로 성공하여, 지역적 인물, 국가, 국제, 역사적 인물이 되고 그 부분에 전문가가 된다.
 
 
“육체연습의 근원”
 
① 육체연습의 근원은 타락한 인간의 육의 소욕과 그 소욕이 만들어낸 세상 지식인데, 이를 본문에“망령되고 허탄한 지식과 신화”라 하셨다. ② 육체의 연습의 뿌리 종자가 진동되고 멸망할 타락한 인간과 그 소욕과 이에서 나온 인간지식과 세상이기 때문에 참 유익을 준비못하는 망령된 것이요. 허탄한 지식이요. 신화요. 멸망케하는 음행의 포도주인 것이다. ③ 인간은 이 세상만으로 끝나는 존재가 아니고, 또 이세상은 영원 무궁을 향하여 시작하고 준비하는 곳임으로 이를 무시하고 하룻밤 나그네 같은 이세상만을 기준한 소욕이요, 지식이기 때문에 속이고 망령되고 허탄한 것이다.
 
 
“경건의 연습”
 
 
① 경건의 연습은 자기안에 있는 신령한 영의 사람을 양육연단하는 연습이요, 이 양육연단은 하나님을 공경하고 섬기는 생활로 되어짐으로 이 생활을 연습하는 것이다. ②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배우고 연구해서 모든 일에 나를 부인하고 하나님을 인정하는 연습으로 하나님의 크심을 배우고 두려우심, 사랑, 영원, 불변하심, 주제권을 배우고 하나님의 지혜 지식 능력 무한하심 전능하심 무소부재하심 하나님의 창조 심판천국등을 학교에서 배우듯 성경을 읽고, 듣고, 가르치며 배우고, 설교를 들으며 배우고, 양심을 통해 영감으로 배우고...이런 저런 현실에서 배워 하나님을 바로 알고 인정하는 연습이요. ③ 다음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사랑하고, 높이고, 위하고, 기쁘시게하고, 영화롭게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연습하는것이요. ④ 하나님이 주시는 것을 잘 받아쓰는 연습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 물질, 권세, 지위, 사업, 가정, 직장, 지식, 지혜, 활동무대...잘 받아쓰는 연습이요. ⑤ 하나님을 닮는 연습이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형상, 특성을 배우고 본 받아서 하나님의 인격성을 닮아가는 연습이다.
 
 
“육체연습과 경건연습의 결과
 
① 육체의 연습은 금생에서만 유익이 있다. 시간적으로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고, 잠깐동안이요, 그것의 효력이 있다해도 사망과 저주와 죄아래 멸망아래 있는것의 효력뿐이다. ② 이렇게 육체 연습은 가치적으로, 시간적으로, 효력적으로 영광과 존귀적으로 잠깐이요 지극히 작은 것이나, 경건의 연습은 금생과 내세에 영원토록 큰 유익이 있다. ③ 경건의 연습은 금생과 내생의 복을 받는 연습이요. 금생과 내생의 참 실력자가 되는 연습이다. ④ 하나님의 영육간에 축복은 경건의 연습을 받고 숙달이 될때 온전한 복을 받는다.
 
 
“육체연습을 경건연습을 위해 하자.”
 
① 성도는 어떤 육체연습이던지 경건연습에 쓰기위해서 해야 한다. 육체와 세상은 신령한 사람을 기르기위한 밭이요. 거름이기 때문이다. ② 육체연습이 경건연습에 속하지 않고 연결되지 않으면 이것이 자기를 위하여 만든 새긴 우상이 되고 멸망케하는 음행포도주가 되나 속하고 연결되면 모든 육체의 연습은 참 보배로운 것이 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