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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창2:8~17)목회자말씀집회(4) 운영자 2021-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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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창세기2:8-17절 개역개정

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2:8~17)



이 시간도 계속해서 두 나무에 관하여 강론하겠습니다.



그 근본이 다른 두 나무


생명나무의 근본, 배후는 생명이신 하나님이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근본은 사탄이다. 생명나무는 자존자, 온전자, 영원자, 무한독존자, 창조자, 섭리자이신 하나님으로 부터 나왔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피조물이요, 유한, 불완전하고...하나님을 대적한 타락한 천사로 나왔다. 고로 생명나무는 생명과 빛을 근원으로 하고 선악나무는 사망과 어둠을 근원으로 한다.

 

 

노선이 다른 두 나무


생명나무는 영맥의 생명노선이고, 선악나무는 육맥의 지식노선이다. 생명노선은 하나님과의 연결, 합일, 하나님의 임재로,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길에서,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노선이고, 지식노선은 인간이 자주적 위치에서 자기로 말미암아 자기 길, 자기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거짓 신앙노선이다. 생명은 주체로, 지식은 주체에서 나온 이용수단이요, 그 소유이다. 생명나무의 원칙은 의지와 합일이고, 선악나무는 독립 자율이다. 지식은 실력을 낳는데, 실력은 쌓일수록 주체로부터 분리, 독립, 자율자행이 가속된다.

 

 

원동과 피동이 다른 두나무


자존 창조자이신, 하나님을 중심한 참 생명의 도인 기독교는 하나님이 원동이시고, 인간이 피동이나, 선악나무의 도인 모든 종교는 피조물자체가 원동으로 움직인다. 고로 인간적, 세상적, 관점에서 외부적으로 보이게 나타나는 의나, 선이나 자비나, 사랑이나, 봉사나, 희생...적 행위만을 보고 이것은 선이요 저것은 악이다 판정할 수 없다. 피조물이 원동이 되어 하나님께 대한 경외나 섬김...등 모든 것은 다 악인 것이다. 고로믿음으로 좇아 하지 않은 모든 것이 죄라”(14:23)하셨다. 하나님의 원동으로 하지 않고 피조물이 원동이 되어 한 것은, 신구약 성경을 통달하고 이 하나님의 지식 따라 세계 인류의 추앙 받는 선행을 했다 할찌라도 악이요 그 선행의 배후에는 악령이 숨어 있는 것이다.

 

 

소욕과 소망이 다른 두 나무


생명나무는 생명이신 하나님중심이요, 영중심이요, 천국중심이요 영원중심이나 선악나무는 자기 중심이요, 육중심이요, 세상중심이요, 임시적 중심이다. 생명나무는 영으로 생각과 성령의 소욕따라 삶으로 생명과 평안을 이루고 선악나무는 타락한 인간 단독의 육신의 생각과 육의 소욕따라 살아 사망을 이룬다(8:5~8). 고로 선악나무에 속하게 되었던 첫 아담은 하나님같이 된다는 마귀 말에 자기가 자기 높이기 위해 금단의 열매를 먹었고, 자기 수치를 알고 자기 옷을 지어 입었다.

 

 

생명나무와 선악나무 계열에 있던 자들


하나님의 임재속에 하나님으로 예배한 아벨과, 자율로 하나님 섬기는 행위를 할 때마다 죄를 키운 가인 하나님과 동행 순종한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광야의 이스라엘, 여호수아, 기드온, 사무엘, 다윗, 다니엘, 예수님...노아시대인, 소돔성인...사울왕,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 자기힘으로 자기 민족 구원을 자처할 때의 모세, “주여 그리마옵소서할 때의 베드로...등이다.

 

 

생명과 사망을 이루는 두 나무”(22:1)


첫아담에서 시작된 생명나무의 계대는 구약과 신약을 거쳐 생명강수의 강에 의해 새 예루살렘안으로 인도되고 선악나무는 큰 바벨론을 이루어 불못(20:10, 21:8) 안으로 들어가 멸망한다. 고로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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