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창2:8~17)목회자말씀집회(4) | 운영자 | 2021-08-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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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창세기2:8-17절 개역개정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2)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창2:8~17) ① 이 시간도 계속해서 두 나무에 관하여 강론하겠습니다. “그 근본이 다른 두 나무” ① 생명나무의 근본, 배후는 생명이신 하나님이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근본은 사탄이다. ② 생명나무는 자존자, 온전자, 영원자, 무한독존자, 창조자, 섭리자이신 하나님으로 부터 나왔고 ③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피조물이요, 유한, 불완전하고...하나님을 대적한 타락한 천사로 나왔다. ④ 고로 생명나무는 생명과 빛을 근원으로 하고 선악나무는 사망과 어둠을 근원으로 한다.
“노선이 다른 두 나무” ① 생명나무는 영맥의 생명노선이고, 선악나무는 육맥의 지식노선이다. ② 생명노선은 하나님과의 연결, 합일, 하나님의 임재로,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길에서,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노선이고, 지식노선은 인간이 자주적 위치에서 자기로 말미암아 자기 길, 자기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거짓 신앙노선이다. ③ 생명은 주체로, 지식은 주체에서 나온 이용수단이요, 그 소유이다. ④ 생명나무의 원칙은 의지와 합일이고, 선악나무는 독립 자율이다. ⑥ 지식은 실력을 낳는데, 실력은 쌓일수록 주체로부터 분리, 독립, 자율자행이 가속된다.
“원동과 피동이 다른 두나무” ① 자존 창조자이신, 하나님을 중심한 참 생명의 도인 기독교는 하나님이 원동이시고, 인간이 피동이나, 선악나무의 도인 모든 종교는 피조물자체가 원동으로 움직인다. ② 고로 인간적, 세상적, 관점에서 외부적으로 보이게 나타나는 의나, 선이나 자비나, 사랑이나, 봉사나, 희생...적 행위만을 보고 이것은 선이요 저것은 악이다 판정할 수 없다. ③ 피조물이 원동이 되어 하나님께 대한 경외나 섬김...등 모든 것은 다 악인 것이다. 고로“믿음으로 좇아 하지 않은 모든 것이 죄라”(롬 14:23)하셨다. ④ 하나님의 원동으로 하지 않고 피조물이 원동이 되어 한 것은, 신구약 성경을 통달하고 이 하나님의 지식 따라 세계 인류의 추앙 받는 선행을 했다 할찌라도 악이요 그 선행의 배후에는 악령이 숨어 있는 것이다.
“소욕과 소망이 다른 두 나무” ① 생명나무는 생명이신 하나님중심이요, 영중심이요, 천국중심이요 영원중심이나 선악나무는 자기 중심이요, 육중심이요, 세상중심이요, 임시적 중심이다. ② 생명나무는 영으로 생각과 성령의 소욕따라 삶으로 생명과 평안을 이루고 선악나무는 타락한 인간 단독의 육신의 생각과 육의 소욕따라 살아 사망을 이룬다(롬 8:5~8). ③ 고로 선악나무에 속하게 되었던 첫 아담은 하나님같이 된다는 마귀 말에 자기가 자기 높이기 위해 금단의 열매를 먹었고, 자기 수치를 알고 자기 옷을 지어 입었다.
“생명나무와 선악나무 계열에 있던 자들” ① 하나님의 임재속에 하나님으로 예배한 아벨과, 자율로 하나님 섬기는 행위를 할 때마다 죄를 키운 가인 ② 하나님과 동행 순종한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광야의 이스라엘, 여호수아, 기드온, 사무엘, 다윗, 다니엘, 예수님...③ 노아시대인, 소돔성인...사울왕, 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 자기힘으로 자기 민족 구원을 자처할 때의 모세, “주여 그리마옵소서”할 때의 베드로...등이다.
“생명과 사망을 이루는 두 나무”(계 22:1) ① 첫아담에서 시작된 생명나무의 계대는 구약과 신약을 거쳐 생명강수의 강에 의해 새 예루살렘안으로 인도되고 선악나무는 큰 바벨론을 이루어 불못(계 20:10, 21:8) 안으로 들어가 멸망한다. 고로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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